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천 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설명과 주요프로그램 안내

by 세계를 날아보자 2023. 5. 23.

27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부천 판타스틱영화제

2023년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제27회)가 열립니다. 우리 영화를 세계에 알리고, 저예산 및 독립영화의 국제적 메카를 지향하며 시민이 중심이 되는 축제 부턴판타스틱영화제의 탄생과 주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설명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는 1997년 첫발을 내디딘,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 부천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화축제입니다. 지금은 거장이 된 피터 잭슨, 크리스토퍼 놀런, 대런 아로노프스키, 기예르모 델 토로, 장준환, 나홍진의 작품이 BIFAN을 통해 발견되고 소개되었습니다. 블루무비특별전을 비롯한 도발적인 특별전으로 검열에 대해 문제 제기했고, 쇼브라더스 무협영화와 볼리우드특별전으로 팬커뮤니티를 형성하였습니다. 권력의 교체에 따라 부침을 겪기도 했지만 BIFAN의 쉼 없는 에너지는 26년 동안 새로운 감성과 풍부한 상상력, 개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객과 국내외 게스트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아 왔습니다. ‘이상해도 괜찮아’를 모토로 비주류의 감성에 환호하고 변방에 밀려난 재능을 발견하고 용기를 주는 영화제이고자 합니다.
BIFAN이 발굴하고 소개하는 장르영화의 재능들은 BIFAN의 산업프로그램인 B.I.G를 통해 더욱 증폭되고 세계와 만납니다. B.I.G는 2008년 장르영화 제작과 발전을 위해 만든 ‘아시아 판타스틱 영화 제작네트워크’(Network of Asian Fantastic Films, NAFF)를 토대로 하여 오늘날 장르영화 산업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장르영화 프로젝트 마켓 ‘잇 프로젝트’와 판타스틱 영화교육 프로그램 ‘환상영화학교’를 통해 아시아의 장르영화인들을 발굴·육성하고, ‘메이드 인 아시아’를 통해 아시아 대중영화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산업리더들과의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BIFAN은 국내 국제영화제 중 가장 앞서 2016년부터 VR(가상현실)·XR(확장현실) 몰입형 콘텐츠와 기술현황을 소개하였고, 독립적인 부문으로 성장한 ‘비욘드 리얼리티’(Beyond Reality)를 통해 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가져온 스토리텔링의 진화를 펼쳐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괴담의 발굴과 수집, 창작을 위한 ‘괴담 캠퍼스’를 탄생시켰습니다. 이야기의 힘을 믿는 괴담캠퍼스는 BIFAN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으로, 괴담을 중심으로 한 발굴·창작·유통의 괴담 생태계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제27회 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일정

2023년 6월 29일(목)~ 7월 9일까지(일) , 11일간

 

 

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 섹션 설명
부천초이스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세계관, 독창적 스타일, 장르 문법의 실험과 진보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선보이는 국제경쟁 섹션이며, 장·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리안 판타스틱 한국 장르영화에 대한 응원과 지지를 표하고자 마련된 국내 경쟁 섹션이며, 장·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드맥스 세계 장르 거장의 능란함과 깊이를 보여주는 신작들을 소개한다.
아드레날린 라이드 오싹한 소름이 돋고 심장의 피가 솟구치는 정통 호러, 하드코어, 액션 장르의 최신작을 모아 놓은 매니아를 위한 잔치상.
메탈 누아르 반짝이는 상상력과 스타일을 녹여낸 SF 및 하드보일드 스릴러 장르의 영화를 소개한다.
메리 고 라운드 매니아와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는 산뜻하고 톡톡 튀는 코미디, 판타지, 드라마의 파노라마.
저 세상 패밀리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섹션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다.
스트레인지 오마쥬 BIFAN 클래식 섹션으로, 복원, 디지털 리마스터링 등을 통해 다시 빛을 보게 된 장르 영화의 고전들을 발굴, 소개한다.
엑스라지 장편 영화가 포착하지 못하는 폭넓은 이야기와 세계관을 담은 단편 영화만의 매력을 소개한다.
세계 장르영화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신진 감독들의 보석 같은 단편들을 모은 섹션이다.
특별전 매해 특별한 테마와 구성으로 BIFAN의 방향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섹션.
특정한 주제와 장르, 주목할 만한 이슈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제27회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 바로가기>>>>

댓글